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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MS(정명석)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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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MS가 대학가에 그리고 젊은 층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이들은 서울 북아현동에 위치한 신촌교회를 중심으로 창동, 성내, 대림동, 압구정동 등에 지부를 두고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포교대상의 특징은 대학생을 포함하여 젊은층이라는 점이다. 이들의 집회 모습은 대중가요 곡조에 가사를 일부 바꾸어 부르는 노래와 함께 교주 정명석을 찬양하는 분위기의 일색이다.

그들은 '30개론'이란 독특한 교리를 가지고 대학가를 침투하고 있다. 그 교리는 통일교의 원리강론과 매우 유사하다. 왜냐하면 정씨가 통일교에서 활동을 했었고, 문선명 교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은 대학가에서 J.M.S 또는 M.S라는 이름으로 통칭 불려지고 있지만, 종종 각 대학마다 B.O.B, W.C.F, 참사랑, 오손도손, 빛, 생사람 등 독특한 이름으로 변형시켜 놓고 있어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이들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그들이 모이는 동아리방에 '30개론'이란 교리 도표가 있는지 또는 그들의 입에서 그런 용어가 나오는지를 들으면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의 핵심 간부들은 왼쪽 가슴에 J.M.S라는 영문 필기체 글씨로 새겨진 배지를 달고 다니는데 참고할 만 하다.

I. 교주 정명석
1945년 충남 금산에서 정팔성의 4남 3녀 중 셋째아들로 태어나 국민학교를 졸업, 진학을 포기하고 용문산 기도원에서 20년간 있으면서 그의 젊음을 보냈다. 17세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음성을 듣고 은사와 사명을 받았다고 한다.(이를 요셉이 17세에 애굽에 팔린 사건과 연관시킴) 그러나 이것은 사단의 작정이었다. 그 이유는 그가 하산하여 교회를 찾은 것이 아니라 고향에 있는 통일교에 입교하였다는 것이다. 그는 그 소속 기관인 '국제승공연합회' 강사요원으로 반공 활동과 통일교 포교활동을 2년간 하였다. 그는 1980년 통일교를 떠나 몇몇 추종자들과 함께 서울 신촌에서 선교회를 만들어 대학생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벌여 드디어 애천교를 조직하였다. 82년 5월에 강남구 삼성동130-1에 빌딩5층을 세내어 '대한 예수교 장로회 애천교회'라는 간판을 걸고 본격적인 포교활동에 들어갔다.

그는 신학교에 다닌 바도 없지만 83년 11월 26일에 예수교 대한감리회(웨슬레 신학교측)에서 상당한 금품을 주고자신의 추종자 김시희, 안구현, 서인순, 김형만 등과 함께 목사 안수를 받았다. 그는 목사가 되어 예감 웨슬레측 총회임원으로 활동을 했다.

애천교회가 이단으로 종교잡지에 고발되자 천성교회, 명성교회, 영동교회 등으로 바꾸어가며 예수교 대한감리회 교단 간판을 내걸고 기성교인들을 미혹하다가 낙성대 감리교회(현재는 신촌, 창동, 성내 등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어 있다)의 간판을 내걸고 있다고 한다. 86년 경에는 전국 50여개 대학에 자신의 이름 명석의 영문 첫 자를 따서 M.S(Morning Star)서클을 만들어 등록하고 교도소와 직장에서까지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87년에 전국 작은 도시까지 지도자를 파송하여 중, 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포교하기에 이른 것이다.

II. 교리와 비판
엘리야 복음 선교회 박명호가 안식교의 교리를 약간 변형시켰다고 하면 정명석은 문선명의 통일교 원리강론의 중요 부분을 표절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은 성경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30개론'이란 교리를 만들어 교육을 시켜 세뇌하고 있다. 이들은 교주의 명령에 절대 복종하게 되어있고, 이들은 정명석을 위하여 직접 포교활동에 나서게 된다. 이 후에도 그들은 계속 30개론을 재교육 받으며 수련회 등을 통하여 철저히 세뇌를 당한다. 이들은 교회에 다니는 학생이나 청년들을 상대로 성경토론을 벌이거나 '우리 학교에 M.S.써클이 생겼는데 대단하더라'는 식으로 유인하여 미혹한다는 것이다.

기독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

정명석의 주장
1 .예수께서 자기가 그리스도이심을 어릴 적에는 몰랐다고 한다.
2.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한다.(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훌륭한 사람은 많다. 그러나 지극히 작은 사람이 택함을 받는데, 예수님 역시 더 똑똑한 사람이 많았지만 예수님을 택했다. 그게 하나님의 뜻이다.)
3.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부인한다.(예수의 부활도, 성도의 부활도 영적 부활이지 육적 부활은 아니라고 한다.)
4. 예수의 사역이 미완성으로 끝났다고 한다(예수는 죽기 위하여 온 것이 아닌데 세계 요한이 위선과 사기로 인하여 그 사명을 완수하지 못함으로 예수님이 속히 돌아가시게 되어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시지 못하고 또 영육중 영만 구하고 돌아가셨다고 한다.)

성경적 반증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은 탄생 전부터 예언되었으며(눅 1:32, 35), 제자들에게 예수께서는 이 일을 말씀하셨다.(눅2:49)
2.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요1:1~14, 3:31, 6:38 8:58).
3. 예수께서는 육체적으로도 부활하셨다(마28:5~7, 마28:11~15, 요20:20, 27)
4. 예수님의 구속을 위한 제사는 십자가 위에서 완성되었다.(히8:27, 9:12, 고전6:20, 요19:30)

구원론에 나타난 이단 사상

정명석의 주장
1. 기독교에는, 영과 육의 성관계를 통한 타락의 경로를 모르기 때문에 구원이 없다고 한다.
2. 사람이 죽은 뒤에도 구원받을 기회가 있다고 한다.
3. 그 시대의 중심인물(정명석)을 믿어야 구원받는다고 한다.

성경적 반증
1. 구원은 예수를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요3:16, 1:12)
2. 성경은 죽은 자들에게 구원받을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히 9:27, 눅 16:23~31).

재림론에 나타난 이단사상

정명석의 주장
1. 말세에 지구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한다.(기독교인들이 생각하고 있는 말세는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데서 오는 잘못이며, 천동설 시대의 말세관이므로 현대에서는 지동설적인 말세관을 가져야 한다. 역사의 동시성이나 지동설적인 입장에서의 말세는 보다 새로운 차원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예수님의 가시적 재림을 부인한다. (재림주는 부활 승천하셨던 예수님이 육신으로 다시 오시는 것이 아니고, 기독교인 가운데서 시대적 중심인물을 택하여 그에게 예수님이 영으로 재림하여 협조함으로 재림 예수의 사명을 하게 하신다. 또한 구름을 타고 오신다는 말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고 회개하고 세례받고 예배드림으로 깨끗한 구름이 된 기독교인 중에서 나타난다는 말이다.)

3. 재림주는 육적 구원을 위해 온다고 한다. (예수님이 결혼을 하지 않고 육신으로 번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善)의 자식을 번식하지 못했다. 그래서 육적 구원을 하시려고 오신다.)

4. 예수의 영이 정명석에게 강림했다 한다. (엘리야 -승천-재림=세례 요한에게 영이 강림 / 예수님-승천-재림=정명석에게 영이 강림.)

성경적 반증
1. 주님이 재림하시어 최후의 심판을 행하시면 현재의 지구는 없어진다.(벧후3:10,12, 계21:1~2)

2. 예수께서는 승천하셨던 때와 같이 구름을 타고 하늘로부터 강림하신다.(행1:9~11, 마24:30, 26:64, 계1:17).

3.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재림하시는 것이지 그의 영을 보내시는 것이 아니다.(요14:3,18, 살전4:16~17).

4.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에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

III. 현황
1999년 1월 7일 JMS 이탈 신도인 황모씨 납치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자 정씨는 1월말로 예정된 유럽순방을 앞당겨 사건 다음날인 8일 자신의 수행비서인 정용석씨와 몇몇 여신도들을 대동하고 출국하였다.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왔던 정씨 관련 성추문에 대해 3월 20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영후 존립자체에 위기를 느낀 JMS측은 SBS를 상대로 반론보도를 청구하고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하여 신도들을 진정시켰다. “신도들은 자신들의 이성교제까지 엄격히 금하는 상황에서 설마 정 총재가 그럴리 없다는 인식이 팽배했었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하는 JMS 핵심간부의 측근은 분신하겠다는 열렬 신도들을 달래느라 애를 먹었다고 한다.

이런 사회적인 파장을 끼치는 사건후에도 정씨가 자체 개혁에 대한 요구를 수요하지 않자, 그의 최측근으로 JMS의 토대를 쌓고, 성장에 있어 이론정립에 있어 지대한 역할을 해왔던 안 모씨가 99년말에 ‘국제크리스챤연합개혁위원회’를 결성하고 분리되어져서 나왔다. 이들은 자신들의 교리인 30개론의 뿌리가 통일교에 있음을 자인하고 한국교회의 지도아래 바르게 고쳐갈 것이라며 JMS와 관련된 모든 직을 떠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왔다. 남아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명칭을 ‘기독교복음선교회’로 개칭하고 사건이후 3년반의 기간이 무덤기간으로 이 기간이 지나면 무덤이 열릴 것이며 이때가 되면 정씨가 다시 메시야로 올 것을 믿으며 여전히 정씨의 귀국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더불어 정씨는 국내의 성추문으로 인해 대만으로 도피성 선교를 나갔지만 그곳에서도 여신도들과의 성추문으로 대만당국의 내사를 받는등 여전한 사생활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Ⅳ. 결론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애천교는 문선명과 나운몽의 영향을 받은 집단으로, 망령되고 헛된 30개론을 토대로 하여 젊은 대학생들을 미혹하는 사교이다. 정명석씨의 성추문이 얽혀있는 비윤리적인 단체이다. 그러나 이들은 기독교의 이름을 내걸고 특히 대학생들을 미혹하고 있다. 성경을 아는 신자가 볼 때는 단번에 이단인 것이 드러나고 있으나 소위 지성인으로 자처하는 대학생들이 많이 미혹되고 있는 현실에 경계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친고죄’의 맹점을 이용해 대부분이 미혼여성인 다수의 성적피해자들을 교주의 권위를 악용하여 만들어 낸 사이비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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