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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를 하는데도 자꾸 의심이 들어요. 삼위일체가 무슨 뜻인가요?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의 이성교제는 안되나요? 크리스천은 주식투자를 하면 안되나요? 알쏭달쏭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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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예> 예배, 결혼 등
 
예수님께서 보혜사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던 것을 기억합니다. 하지
만 생각해보면 예수님이 성령을 보내시기 전에도 이미 성령은 존재했던 것을 성경은 말
하고 있는데 구약시대 때 성령께서 감당하셨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구약시대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은

구약신학에서의 성령론을 검토할 때, 성령의 본질과 사역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있지만 너무 신학
적인 깊이를 다룰 필요는 없을 것 같으므로 몇 가지 추려서 성령의 사역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
다.
성령의 인격은 구약의 발전 속에 내재해 있는 것이나, 그리스도에 의해 요한복음 14-16장에서 소
개되고 사도행전 2장에서 그의 백성들에게 쏟아부어짐에 따라 완전히 그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성령은 신현의 구름기둥과 불기둥과 바람의 영상으로 나타나며, 그는 혼돈과 공허
가운데 있는 땅과 사람과 나라와 역사를 새롭게 창조하여 새로운 질서를 만드시는 분이십니다. 성
령은 혼돈의 영이 아니라 질서의 영이시며, 구원의 영일 뿐 아니라 창조와 새창조의 영이십니다.
창조의 관점에서 볼 때 성령은 태초부터 일하셨고, 지금도 세상의 창조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일하
십니다. 구약성경에서 나타난 성령의 사역과 그 패턴을 찾아내기 위해 '하나님의 신'이 나타나는
본문을 철저하게 주석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신이라는 명칭 외에 구름과 바람 불꽃같은 영상으로도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의 영
이 처음 나타나는 곳은 창1:2, 창2:7, 창6::3이며 초기시대에 하나님의 영에 감동한 사람으로
요셉(창41:38)과 성막의 공교한 물건을 만들기 위해 하나님의 영의 감동을 받았다는 브살렐의
경우(출31:3, 35:31)와 모세 안에 집중적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영의 역사(민11:17, 11:25)를
통해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사들이 소개될 때에도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였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되어'라는
구절로 시작되고 있습니다(삿3:10, 6:34). 삼손의 경우에는 여호와의 신에 크게 감동되었다고
기록되어 있고(삿14:6, 15:14), 사울의 경우(삼상10:1,6)와 다윗이 기름부음 받을 때에도
하나님의 영을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삼하23:2).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왕하2:9,15)와
다윗은 주의 성신을 자기에게서 거두지 말아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시51:11).
왕정시대에 접어들면서 제도적인 측면이 은사적인 측면보다 우세해지기 시작했으며 성령에 대한
의존이 점점 희박해 갔습니다. 그래서인지 기적적인 행동들이 눈에 띠게 감소되었습니다. 성령의
사역이 좀더 인격적이 된 것은 선지자들의 시대에 이르러서 그들 자신의 체험에 있어서나 그들이
본 미래의 환상을 통해서였습니다.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라기보다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에 더욱 큰 관련
을 맺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성령은 예루살렘의 백성을 청결케 하실 심판의 영이요 소멸의 영이
시며(사4:4), 결국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결합시키는 일을 하십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
로 되느니라"(슥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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