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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과 신약의 성경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성경은 하나님 자신이 계시하신 말씀으로 (딤후 3:16), 신 구약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그 주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왕이신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 연합된 한 가족으로 피차 사랑하고, 하
나님을 사랑하며, 온전하고 완전한 하나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 계획은 에덴동산 안에 죄의 도입
으로 인하여 그 조화가 깨어지게 됩니다(창3장). 이 부조화 속에서 방황하고 고통 당하는 우리를
용서하시고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인 것입니다.

구약은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함께 사는 한 민족의 역사로, 에덴동산에서 시작된 첫인류의 죄악
은 끝없이 퍼져나가, 인간의 죄의 악순환, 그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과 그럼에도 다시 회복시키시
는 하나님의 은혜의 반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이러한 인간의 죄와 그에 따른 심판, 그리고 은혜의 반복 중에 인간과 세가
지 언약을 맺으십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그의 후손을 위해 장차 하실 일에 대한 언약을 주신 아브라함과의 언약 (창
12:1-3, 13:15, 17:18), 그리고 왕조를 약속하시는 다윗과의 언약 (삼하 7장)은 우리의 의무를
요구하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맺으신 종적 언약이므로 절대 깨어질 수 없는 영구적
인 약속인 것입니다.

이에 반해 시내산 언약은 출애굽 이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으로 하나님의 백성
이 마땅히 지켜야 할 계명을 주신 것으로 인간의 의무 수행이 요구되는 횡적인 언약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지킴의 정도에 따라 축복과 저주가 따르며 깨어질 수 있는 언약이라는 점에서 종적
언약과 다릅니다.(출 19,20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의 언약을 지킬 것을 권고 하시며, 언약을 깨뜨렸을 때
선지자를 통하여 경고하시고, 애굽, 앗수르, 바벨론 등 주변 나라의 군대를 이용하시어 친히 하나
님의 백성을 징계하시며 연단 시키시는 것을 구약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하나님은 말씀하신대로 율법적이고 계명의 순종을 요구하시는 무서운 하나님으
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신약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으심 그리고 부활의 구속적인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
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죄와 사망의 노예인 우리를 그리스도를 통하여 의롭다 하시며(롬 5:6-11),
영원한 가족의 일원으로 회복시키시며(엡 1:3-8), 영생을 주심으로 아브라함, 다윗과 더불어 맺어
졌던 종적인 언약은 그리스도에게서 성취 되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시내산의 율법의 언약도 그리
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 교체 된 것 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사역은 죄에 노예 된 우리를 위
한 ‘새로운 출애굽’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우리를 향하신 무조건적인 사랑과 은혜를 깨
닫게 되므로 구약의 하나님의 모습과 다르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약의 ‘옛 출애굽 사건’과 신약의 그리스도를 통한 ‘새 출애굽 사건’은 시종 일관된 주제,
즉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통해 친히 자신의 백성 가운데 거하시며 구원하시고, 하나로 회복시키시
는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은혜와 사랑이 똑같이 그 주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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